[바른가맹거래법률원] 프랜차이즈 분쟁조정 성공사례를 알려드립니다( 위약금 청구 방어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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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랜차이즈 분쟁조정 성공사례: 경업금지·중도해지·자점매입·위약금 청구 방어]
프랜차이즈를 운영하다 가맹보면 본부와의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특히 경업금지 조항, 중도해지, 물품 사입(자점매입) 금지, 물품구입 강제 등 과도한 위약금 청구 문제는 가맹점주가 가장 많이 겪는 분쟁 유형입니다. 오늘은 제가 실제로 분쟁조정을 통해 위약금 방어와 반환까지 성공한 생생한 사례를 공유합니다.
1. 사건의 개요
(1) 분쟁당사자
① 가맹점주(신청인): 지역 매장 가맹점사업자
② 가맹본부(피신청인): 지역 프랜차이즈 본사 (가맹본부)
(2) 분쟁 쟁점
① 계약 중도해지 및 경업금지 위약금 청구
② 자점매입 강제(물품 사입) 문제
③ 과도한 위약금 및 손해배상 청구
④ 위약금 일부 강제로 지급된 상황
(3) 가맹본부의 주장
가맹본부는 가맹점주가
① 본사 물품 대신 외부에서 물품을 사입했다(자점매입 위반),
② 계약기간 중 개인 매장을 운영해 경업금지 위반을 했다,
③ 계약을 중도 해지했으므로 위약금을 내야 한다,
라는 이유로 각각 2천만 원씩 총 6천만원 이상의 위약금과 손해배상을 청구했습니다.
(1) 김성일 가맹거래사 대응
① 분쟁조정에서 저희는 다음과 같은 논리로 방어했습니다.
(2)정보공개서 및 계약서 제공 의무 위반
① 본부가 14일 숙고기간을 지키지 않고 계약을 강제 체결.
② 인근 가맹점 현황문서를 제공하지 않음.
(3) 예치금 제도 위반
① 예치기관을 통한 예치금 제도를 지키지 않고 직접 입금 받음.
자점매입 강제 행위
① 정보공개서에는 ‘권장품목’으로 되어 있는데 실제로는 강제로 구매하게 함.
② 이는 허위·과장 정보 제공 및 불공정거래행위에 해당.
(4) 경업금지 위약금 남용
① 가맹본부가 위약금 합의서를 미리 작성해 강제로 서명하게 함.
② 이는 민법상 ‘불공정한 법률행위’에 해당하여 무효.
(5) 과도한 위약금 청구
① 가맹계약법상 과중한 위약금은 제한됨.
② 이미 일부 금액(1,100만 원)을 강제로 지급했으므로, 반환을 청구.
가맹사업거래분쟁조정 협의회는 가맹본부의 일방적 계약해지와 위약금 청구가 부당하다고 판단했습니다.
① 가맹본부의 위약금 청구 철회
② 이미 지급된 경업금지 위약금 1,100만 원 반환
③ 당사자 간 조건 없는 가맹계약 해지 성립
④ 경업금지 등 이의제기 없음
⑤ 분쟁조정조서 작성 (분쟁조정성립)
※ 즉, 가맹점주는 더 이상 본부로부터 위약금을 청구당하지 않고, 오히려 지급했던 금액까지 돌려받을 수 있었습니다.
가맹점주님께서 받은 스트레스와 금전적 손해를 입을까 얼마나 걱정하고 계셨는지 너무도 잘 알고 있기에,
저는(김성일 가맹거래사) 최선을 다해 분쟁조정에 임할 수 있었고 대행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.
4. 이 사건의 주요 핵심 쟁점
프랜차이즈 가맹계약 중도해지, 경업금지, 자점매입 강제, 위약금 청구 문제로 분쟁조정에 이긴 실제 성공사례,
더불어 위약금 방어 및 반환까지 성공한 노하우와 핵심 쟁점을 정리해 봤습니다.
따라서 본 분쟁조정 사건의 핵심 쟁점은,
① 계약 체결 전 절차 준수 여부 확인
② 정보공개서 제공, 숙고기간, 인근 가맹점 현황문서 제공이 지켜졌는지 반드시 점검.
③ 자점매입 조항 꼼꼼히 확인
④ 권장사항인지, 필수품목인지 명확히 확인해야 함.
⑤ 경업금지 위약금 남용 주의
⑥ 본부가 미리 작성한 위약금 합의서는 ‘강박’에 의한 무효 가능성이 큼.
⑦ 과도한 위약금은 법적으로 방어 가능
⑧ 가맹사업법 제12조 불공정거래행위의 금지 등 대응 가능.
5. 가맹점주를 위한 조언
김성일 박사 가맹거래사 조언
프랜차이즈 계약은 단순한 계약이 아니라 법적 규제가 많은 특수한 계약입니다.
① 따라서 계약 전 반드시 정보공개서를 검토,
② 분쟁 발생 시 공정거래 조정 제도를 적극 활용,
※ 위약금 청구가 부당하다면 중쟁조정을 통해 방어 가능 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.
물론 경우에 따라 소송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, 그러나 소송비 부담과 기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.
6. 결론
가맹사업은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갈등이 원인이 되어 프랜차이즈 분쟁으로 확장되고 다툼으로 번지는 경우가 많습니다. 문제가 발생하면 시간을 지체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대응하셔야 피해를 구제 받으실 수 있습니다. 시간을 소비해서 지체하는 경우, 소송으로 번져 더욱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.
이번 분쟁조정 성공사례는 가맹점주가 불리한 위치에서 가맹본부의 과도한 위약금 청구에 대응하여 위약금을 방어하고 가맹금 반환까지 성공한 사례입니다. 앞으로 비슷한 상황에 놓이신 분들께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.
① 따라서 계약 전 반드시 정보공개서를 검토,
② 분쟁 발생 시 공정거래 조정 제도를 적극 활용,
※ 위약금 청구가 부당하다면 중쟁조정을 통해 방어 가능 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.
물론 경우에 따라 소송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, 그러나 소송비 부담과 기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.
6. 결론
가맹사업은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갈등이 원인이 되어 프랜차이즈 분쟁으로 확장되고 다툼으로 번지는 경우가 많습니다. 문제가 발생하면 시간을 지체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대응하셔야 피해를 구제 받으실 수 있습니다. 시간을 소비해서 지체하는 경우, 소송으로 번져 더욱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.
이번 분쟁조정 성공사례는 가맹점주가 불리한 위치에서 가맹본부의 과도한 위약금 청구에 대응하여 위약금을 방어하고 가맹금 반환까지 성공한 사례입니다. 앞으로 비슷한 상황에 놓이신 분들께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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